본문 바로가기
여행/강원지역

속초 여행코스 영금정 해돋이 정자(주차장 정보)

by 바다문 2022. 6. 7.
반응형

 

속초 여행코스 영금정 
해돋이 정자(주차장 정보 포함)

 


 

사진 / 글 : 티스토리 바다문

 

 

 

 

 

 

대표적인 속초 여행코스 중 부담 없이 가볼 수 있는 곳으로 해돋이 보러 가기에도 좋은 곳이 바로 속초 영금정과 해돋이 정자인데 대게로 유명한 동명항에 가게 되면 주변 영금정 낚시터도 있고, 속초 등대전망대도 있기 때문에 같이 둘러보기 좋은 속초 여행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평소 설악산을 좋아하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속초로 여행을 가는 편인데 속초 시내에서 둘러볼 때는 영금정이 해돋이 보기에도 좋고, 주변 바닷가 보이게도 좋아서 종종 드리는 곳이에요.

 

 


 

 

속초 영금정

 

 

전화. 033-639-2690

주소. 강원 속초시 동명동 1-185번지

주차장. 동명항 유료주차장 이용

 

 

 

 

 


 

속초 영금정 주차장 위치
동명항 주차장 이용

 

 

주차요금

30분까지 500원(대형버스 1,000원)

30분 초과 시 매 10분당 300원 추가(대형버스 500원)

 

 

1일 주차요금 

승용차 10,000원 / 대형버스 15,000원

 

 

 

속초 영금정 소개에 앞서 영금정 주차장을 소개해드리면, 영금정 주차장은 별도로 없기 때문에 근처에 위치한 유료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되고, 영금정 바로 앞에 위에 보이는 동명항 민영주차장이 위치하고 있어서 이곳에 주차를 하면 주차요금도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속초 영금정 입구

 

 

 

 

그렇게 주차를 하고 나서 바로 도보로 약 3분 거리에 위에 보이는 영금정 입구를 만날 수 있는데 약 50여 미터의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바로 주차장에서 위로 올려다 보였던 그 영금정이 나오게 됩니다. 

 

 

누구나 편안하게 다녀올 수 있는 곳으로 영금정 정자에 올라가서 주변의 바닷가도 보고, 바로 앞에 놓여 있는 해돋이 정자도 미리 볼 수 있는데요.

 

 

 

속초 영금정 개요

속초시 동명동 속초등대 밑의 바닷가에 크고 넓은 바위들이 깔려 있는 곳이 영금정으로 지명의 유래는 파도가 바위에 부딪치면 신묘한 율곡이 들려 이 소리를 신령한 '거문고' 소리와 같다고 하여 영금정이라고 불린다. 시내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경치가 빼어나 사시사철 속초시민이 피서와 낚시를 즐기는 곳입니다. 

 

 

 

 

위로 올라가는 계단에 앞서 영금정에 대한 개요가 나와 있어 영금정이 어떤 곳인지 미리 확인해보고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등대전망대는 속초 영금정에서 약 500미터 떨어진 거리에 위치

 

 

 

계단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등대 전망대가 500미터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바로 아래 방금 주차했던 동명항 주차장과 함께 그 뒤로 속초 바닷가를 보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50여미터 정도 걸어서 올라가면 바로 만날 수 있음

 

 

 

그렇게 약 50여미터 남짓 계단을 따라서 올라오면 이렇게 정자가 자리 잡고 있는데 속초시에서 이용 시 유의사항을 공지하고 있었습니다.

 

 

 

영금정 정자 이용시 유의사항

 

 

 

애완동물 출입을 가급적 삼가달라는 안내와 함께 취사행위는 금지되며, 낙뢰에 대한 사고가 우려되니 비올 때 혹은 낙뢰에 대한 예보가 있는 경우에는 출입을 삼가해달라는 주의 문구도 적혀 있었습니다.

 

 

 

 

 

 

 

정자는 팔각지붕 모양으로 고풍스럽게 꾸며져 있어 아름다웠는데 정자 안에는 방문객들이 앉을 수 있는 벤치도 마련되어 있어 잠깐 휴식을 취하며 속초의 바닷가를 보며 정취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정자 안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이렇게 주변 바닷가를 그대로 볼 수 있는데 속초 시내 쪽으로 대형 유람선이 자리하고 있었고요.

 

 

 

 

 

 

좌측 편으로 영금정 낚시터를 비롯해 등대 전망대도 그 뒤로 자리 잡고 있어서 영금정을 보고 난 뒤 그 옆에 위치한 영금정 낚시터나 등대 전망대도 둘러볼 수 있는데요.

 

 

 

 

 

 

그 앞으로 약 50여 미터의 다리인 동명 해교와 함께 해돋이 정자도 자리 잡고 있어 해돋이 정자까지 같이 둘러보고 왔으며, 실제 해돋이 명소로 유명한 곳이기 때문에 속초 여행코스로 해돋이를 보고 싶을 때 이곳을 찾으셔도 좋습니다.

 

 

 

영금정 옆에 위치하고 있는 동명(속초항) 방파제

 

 

 

영금정 위에서 우측 편으로 보면 멀리 속초 해수욕장과 속초 롯데리조트가 자리잡고 있었고, 그 앞으로 동명 방파제도 자리잡고 있어 주변 전망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영금정 정자에서 바라본 하얀 등대 전망대

 

 

그와 반대편으로 이렇게 저층의 주변 아파트들과 그 뒤로 하얀 등대전망대도 이렇게 볼 수 있었는데 이렇게 가볍게 영금정을 둘러보고 난 뒤 바로 옆에 위치한 해돋이 정자로 이동했습니다.

 

 

 

영금정 해돋이 정자

 

 

 

 

영금정 해돋이 정자는 일제 강점이게 속초항 개발을 위해서 돌산을 깨서 축항을 조성한 까닭에 지금의 넓은 암반으로 변해 과거의 음악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속초 일출 명소로 유명한 해돋이 정자

 

 

 

그런 설명이 나와 있었는데 영금정 주변의 옛 모습도 이렇게 나와 있었고, 이 정자에서 맞이하는 일출은 마치 바다 위에 떠올라서 해와 마주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나와 있었습니다.

 

 

 

 

 

 

 

그렇게 영금정 해돋이 정자에 대한 개요를 확인 후 바로 해돋이 정자가 위치한 동명 해교로 올라갔는데요. 계단을 따라서 바로 올라갈 수 있었고,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바로 옆 엘리베이터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속초 영금정 해돋이 정자와 동명해교

 

 

 

그렇게 계단을 따라서 올라오니 바로 영금정 해돋이 정자와 연결해주는 50여 미터 길이의 동명 해교를 만날 수 있었는데 1998년 속초시에서 건립하여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노후로 인하여 철거 후 재 건축한 시설물로 2017년 9월 다시 재건축이 완료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동명 해교는 확실히 깨끗하고 깔끔했습니다. 

 

 

 

 

동명해교에서 우측 편으로 올려다 보이는 영금정

 

 

 

다리를 건너는 중간에 방금 들렀던 영금정도 볼 수 있었고, 다리 위에서 주변 바닷가를 배경으로 사진 찍는 재미도 쏠쏠했는데요.

 

 

 

 

 

 

그렇게 동명 해교를 지나서 영금정 해돋이 정자에 도착했고, 이곳에선 바로 바닷가와 맞닿아 있어 좀 더 바닷가를 가까이서 보면서 파도소리도 크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난간 쪽에 자리를 잡고 속초 바닷가와 함께 인물 사진을 찍기에도 좋았는데요.

 

 

 

 

 

 

해돋이 정자에서도 아까 봤던 그 영금정 낚시터를 비롯해 등대 전망대를 볼 수 있었고, 그 앞으로 펼쳐진 깨끗한 속초 바닷가도 한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까 들렀던 속초 영금정이 동명 해교와 함께 보여서 속초 시내에서 들러보기 좋은 여행코스로 가족들과 함께 부담 없이 다녀왔던 곳이었는데요.

 

 

속초 일출 명소로 유명한 곳이기 때문에 부지런한 분들이라면 속초 해돋이를 보기 위해 한번 오셔도 좋을 거 같고, 낮에 오시는 분들은 조금 더우실 수도 있으니 감안하셔서 오전에 들러보시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